보통 시험관아기시술이라고 일컬어 지기도 하며,
난자와 정자를 체외에서 수정시켜 2일 ~ 5일 배양한 후에 다시 자궁 내로 이식해 임신이 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난소에서 여러 개의 난자를 키우기 위해서 생리시작 2-3일째부터
배란유도약과 주사를 사용하여 과배란을 유도합니다.
배란유도의 방법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단기 요법, 장기 요법, 초장기 요법, 길항제 요법, 자연주기법,
변형된 자연주기법 , 저자극 요법 등을 사용합니다.
배란유도는 환자의 상황에 맞게 선택되어야 하며 주치의와 충분한 상담 후에 이루어집니다.
난자 채취 전까지 난포가 성장하는 과정을 초음파로 관찰하게 되며, 난자가 성숙될 것으로 판단되는 적절한 시기에 맞춰 시술을 진행합니다.
남편은 채취 2-3일 전부터 금욕을 시작하고, 시술 당일 오전에 정액을 채취합니다.
시술 시간은 약 10분 정도 소요되며, 간단한 수면마취를 통해서 큰 통증 없이 시술이 이루어집니다.
정자의 처리과정을 거쳐서 난자와 함께 체외에서 수정을 시킵니다.
정자와 난자의 상태가 좋은 경우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자연적인 수정이 이루어집니다.
심한 남성 난임으로 자연적인 수정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난자세포질내정자주입술 (ICSI)을 통해
인위적으로 수정을 도와주기도 합니다.
수정 후에 2-5일간 배양을 하고, 환자의 상태와 배아의 등급에 따라서 이식하는 배아의 개수를 정하고 이식하는 날짜를 선정합니다.
일반적으로 3일 배양과 5일 배양 후에 이식을 하게 됩니다.
배아의 등급을 판단하여 임신가능성이 높은 최상급의 배아를 자궁 내로 이식하게 됩니다.
배아 이식은 마취가 필요 없는 비교적 간단한 시술입니다.
시술의 정확성을 위해서 소변을 채우고 초음파를 보면서 진행됩니다.
시술 시간은 약 10분 정도 소요되며 이식 후 약 1시간 정도 안정을 취하셨다가 귀가하시면 됩니다.